티스토리 뷰

오늘 뉴스 뭐해?

달러 환율 급락 이유 전망

스피드백41 2020. 11. 24. 17:16


달러를 쌓아두자라는 말이 오갈 정도로 최근 달러 활율 급락 소식이 전해지면서 수많은 투자자와 더불어 경제 전문가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22일 알려진 5대 은행 달러 예금 규모는 527억 달러 규모로 알려졌습니다. 하루 이틀 사이에 1조원 이상의 규모가 증가하기도 할 정도로 큰 변동폭을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 등의 경우에는 환율 차익을 노린 수요까지 크게 증가하면서 달러 환율 급락을 이끈 것으로 보이며 기업의 경우 결제 자금 대비해 달러 매수가 이어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22일 알려진 대표 은행권 달러 예금 규모는 2012년 이후 최대 규모로 알려졌습니다. 달러 예금 잔액이 역대 최대로 기록되었던 지난 10월 말보다도 1억 달러 규모가 더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추세가 이어질 경우 11월 말 기준 달러 예금 잔액은 달러 환율 급락 사태와 더불어 역대 최대 수준으로 올라설 것으로 은행권은 내다보고 있습니다.



달러 환율 급락 이유 정보로는 최근 종료된 미국 대통령 선거 결과로 인해 급락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 바이든 후보가 당선되면서 달러 환율 급락 이루어졌으며 22개월 만에 최저치인 1113원으로 마감되었습니다.




달러 환율 급락 이유 정보로 꼽히는 미국 대통령 선거 종료날 지난 9일 5대 은행 달러 예금 잔액은 530억 달러 규모로 전 영업일인 6일보다도 9억 달러 이상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원달러 환율 급락 이유 정보로 꼽히는 또다른 이유로는 최근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중국 위안화 강세가 주된 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원달러 환율 급락 이유 정보로 알려진 위안화 강세는 최근 미국 대선 관련 불확실성과 더불어 중국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 등이 종합된 결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더불어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달러 환율 전망 관련하여 꾸준한 추락이 이루어질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위안화의 강세와 더불어 최근 시장에서 원화 가치에 대한 평가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 이유로 꼽혔습니다.




원화는 국제금융시장을 통해 상대적으로 위안화를 대체할 수 있는 통화 중 하나로 평가받아왔습니다. 이어 중국 수출 의존도가 높아 대체 통화로 평가 받았습니다.





이러한 정보 등을 바탕으로 달러 환율 전망 수치로는 최근 하락세와 더불어 더욱 하락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달러 환율 전망 소식을 전한 정보에 의하면 외국인 투자자의 수급이 큰 부분을 담당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최근 전세계 시장을 강타한 코로나19의 영향과 더불어 미국 대선 종료 이후의 뉴욕 증시의 잡음 정리 등이 영향을 끼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어 단 일주일 사이에 이루어진 약 25원 규모의 환율 하락은 급작스럽게 이루어졌기에 투자 심리를 위축시킬 수 있는 변수로 평가받았습니다.





현재는 급작스러운 투자 심리 변화보다는 외국인 수급에 대한 정보 수집과 더불어 변화하고 있는 국제 정세에 대한 파악 그리고 각종 통화에 대한 평가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시되어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댓글